본문 바로가기

2024년 10월1일 국군의 날, 34년 만에 임시공휴일로 확정? 임시공휴일 근로자 근무하면 휴일근무수당 지급되나? (휴일근무수당 계산)

스토리브이 2024. 9. 18.

2024년 10월1일 국군의 날, 34년 만에 임시공휴일로 확정? 임시공휴일 근로자 근무하면 휴일근무수당 지급되나? (휴일근무수당 계산)

오늘은 10월 1일 국군의 날이 34년 만에 임시 공휴일로 지정된 이유와 그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국군의 날 임시공휴일 지정은 특히나 연차를 사용할 경우 4일 또는 6일 휴일이 이어지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 배경과 절차를 자세히 살펴보고 임시공휴일 근무시 휴일근무수당 지급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10월1일 국군의 날, 34년 만에 임시공휴일로 확정? 임시공휴일 근로자 근무하면 휴일근무수당 지급되나? (휴일근무수당 계산)


1. 10월 1일 국군의 날이란?

국군의 날은 6.25 전쟁 이후 군의 화합과 효율적인 행사 진행을 위해 만들어진 기념일입니다. 1950년 10월 1일, 대한민국 육군이 38선을 돌파한 날을 기념해 지정되었습니다. 또한, 같은 날은 공군이 육군으로부터 독립한 날로, 육해공 삼군 체계가 완성된 중요한 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국군의 날은 군의 화합과 국가 안보를 상징하는 날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2. 임시공휴일이란?


임시공휴일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거해, 정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심의와 의결을 거쳐 지정하는 공휴일을 말합니다.

2023년도 국군의날 임시공휴일 예시

지난 2023년에는 개천절(10월 3일)과 국군의 날 사이의 샌드위치 데이인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4일 연휴가 이어지게 되어 많은 국민들이 휴식의 혜택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10월 1일 국군의 날,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과정

국군의 날이 이번에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것은, 과거 1976년부터 1990년까지 공휴일로 지정되었던 역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1990년 공휴일법 개정으로 제외되었지만, 이번에는 34년 만에 다시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임시공휴일 지정 절차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칩니다

1. 관련 부처의 요청: 국방부 등에서 임시공휴일 지정을 신청합니다.

2. 인사혁신처 상정: 신청된 안건은 인사혁신처에서 국무회의로 상정됩니다.

3. 국무회의 의결: 국무회의에서 임시공휴일 지정 여부를 심의하고 결정합니다.

4. 대통령 재가: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안건이 대통령에게 전달되어 최종 재가를 받으면 임시공휴일로 지정됩니다.

4. 임시공휴일과 대체공휴일의 차이

*임시공휴일

임시공휴일은 정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관련 법을 근거로 지정하는 휴일입니다.

*대체공휴일

대체공휴일은 기존의 공휴일과 주말이 겹칠 경우 그 다음 평일에 공휴일을 대체하여 쉬게 하는 제도입니다. 대체공휴일은 명절, 국경일, 어린이날에만 적용되며, 임시공휴일과는 구분됩니다.


5. 임시공휴일에 근무하면 휴일근무수당이 지급되는가?


임시공휴일에도 근무하게 된다면 휴일근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근로자는 유급휴일로 지정된 이 날 근로를 제공할 경우 통상임금의 1.5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8시간 초과 근무 시에는 2배의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5인 미만 사업장은 초과수당에 대한 구속력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시급 10,000원의 근로자가 8시간 근무한다면, 기본 임금 8만 원에 가산수당 4만 원을 더해 총 12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국군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이번 국군의 날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인해 휴일이 하루 더 생긴 것은 분명 기쁜 일이지만, 국군 장병들의 노고를 한 번쯤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기회일 것입니다.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하는 장병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10월 1일 국군의날 임시공휴일 확정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댓글,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