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워크아웃 뜻? 워크아웃 추후 진행 절차? 워크아웃의 3가지 종류
기업 워크아웃 뜻? 워크아웃 추후 진행 절차? 워크아웃의 3가지 종류
워크아웃은 기업과 금융기관이 협의하여 부실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경영체질을 강화하여 정상화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워크아웃이란?
워크아웃(Workout)은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작업으로 부실기업의 회생을 위한 각종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활동을 의미합니다.
워크아웃의 수단으로는 부채에 대해 지급 유예기간을 두는 방법과 이자나 부채를 삭감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워크아웃의 종류 3가지
워크아웃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기업 워크아웃
기업 워크아웃은 부실징후가 있는 기업에 대해 채권단과 채무자가 채무의 변제방법 및 향후 기업 정상화를 상호 협의하여 기업갱생을 도모하는 재건형 정리절차입니다.
2.개인 워크아웃
개인 워크아웃은 채무가 있지만 성실한 사람을 도와 신용을 회복시켜주는 제도입니다.
채무자가 채무 상환 능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채무조정을 지원합니다.
3.사전 워크아웃
사전 워크아웃은 회사나 개인이 빚이 쌓이기 전에 구조요청하는 제도입니다. 채무자가 위기 상황에 빠지기 전에 채권단과 협의하여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워크아웃 목적
워크아웃의 목적은 부실기업을 정상화하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채권자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의 경영진이 책임 있는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워크아웃은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에 효과적이지만, 기업의 경영권을 채권단이 행사하게 되므로 기업의 자율성이 제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워크아웃의 절차
워크아웃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워크아웃 개시
워크아웃을 개시하기 위해서는 주채권은행이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소집하여 워크아웃 개시를 의결해야 합니다. 채권금융기관협의회의 의결은 총신용공여액의 4분의 3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2.채권행사 유예
워크아웃이 개시되면 채권금융기관은 채무자의 채권을 1개월(자산부채 실사 필요시 3개월)간 행사하지 않습니다. 이 기간 동안 기업은 경영정상화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기업개선계획의 수립
채권금융기관협의회는 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채무재조정 및 경영개선방안을 포함한 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합니다. 기업개선계획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채무의 조기상환, 원금 감면, 이자율 인하 등 채무재조정
- 자산의 매각, 신규투자 유치 등 경영개선
기업개선계획의 의결 및 약정
기업개선계획은 채권금융기관협의회의 의결을 거쳐 채권단과 기업이 약정합니다. 채권단의 의결은 담보채권 총액 중 4분의 3 이상의 담보채권을 보유한 채권기관의 찬성을 요합니다.
4.기업개선계획의 이행
기업은 기업개선계획을 이행해야 합니다. 기업개선계획을 이행하지 못하면 워크아웃이 실패하고, 법원의 회생절차나 파산절차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워크아웃은 기업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경영 개선 노력과 채권금융기관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기업의 워크아웃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댓글,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