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 국내 주식 시장의 변화 공매도란? (공매도 금지기간? 언제까지?)
공매도 금지 국내 주식 시장의 변화 공매도란? (공매도 금지기간? 언제까지?)
정부가 공매도를 내년 6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전면 금지한 첫날 국내 증시가 급등했습니다.
코스피는 2,400선을 단숨에 넘었고, 2,500선도 돌파했습니다.
공매도 중단
장 시장부터 주가는 큰 폭 상승으로 출발했습니다.
오전 한때 코스닥 시장에서 매수 호가 효력을 정지하는 사이드카까지 발동할 정도로 장 시장이 과열되기도 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폭등
코스피는 5.66%, 코스닥은 7.34% 폭등하며 장을 마쳤습니다.
하루 상승폭 134P는 역대 최대 기록이며 상승률로는 3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기록입니다
원달러 환율 급락
원달러 환율은 25원이 급락한 1,297원으로 3년 3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사이드카란?
주식에서 사이드카(sidecar)란, 선물시장의 급등락으로 인해 현물시장의 가격이 급변하는 것을 막기 위한 제도입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주식시장의 프로그램 매매가 5분 동안 중지됩니다. 프로그램 매매란,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매매를 말합니다.
급등 이유
1.미 국채 금리가 큰 폭 하락하는 등 미국 금리 인상이 끝나갈 거란 기대감도 반영
2.공매도 한시적 전면 금지 조치
공매도란?
주식에서 공매도는 특정 주식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공매도는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는 뜻으로, 주식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도 주가 하락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공매도 예시
예를 들어, A 주식이 현재 10,000원에 거래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공매도 투자자는 A 주식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10,000원에 주식을 빌려 매도합니다.
이후 A 주식의 주가가 9,000원으로 하락하면, 공매도 투자자는 9,000원에 주식을 매수하여 빌린 주식을 갚습니다.
이 경우 공매도 투자자는 1,000원의 차액만큼 수익을 얻게 됩니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이지만,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면 손실을 볼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 이후
공매도 세력은 일단 되갚을 주식을 급하게 사들였고, 그 물량이 시장에 대거 유입됐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낙폭이 컸던 2차 전지주 종목이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공매도 금지 조치는 그간 부진했던 국내 주가를 단기적으로 상승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공매도 중단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댓글,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